모멘텀분석하고 확률과 기댓값 두개로만 가져가야된다. 결국 개미가 할 수 있는건 모멘텀분석이다.
코인하면 돈 쉽게벌것같지? 근데 내가 하긴 무섭고. 잃어주는 사람이 있어야 버는데 누가 쉽게벌겠냐 세력들은 개미터는 선수다. 결국 개미는 늘 털린다 시장에 대한 메커니즘이해가 안된다면 , 남들이 보는 만큼만 본다면 그게 바로 흔한 개미이고 , 그 개미는 늘 털릴 수 밖에 없다.
(이 분야에서의 성공은 지능도 지식도 아니라고한다, 단지 아는 것을 끝까지 지키고 이행할 수 있냐의 문제이다, 모든 분야가 그렇겠지만.)
결국 잘못된 메커니즘으로 시장을 단편적으로만 바라본다면 늘 늦을 수 밖에 없고 , 그렇기에 늘 돈을 잃을 수 밖에 없다. 우리는 단지 일반 개미들보다 0.5발만 앞서면 돈을 벌 수 있다 .
그게바로 차트분석이다 , 차트분석한다고 차트대로가냐 ?
아니다. 그대로 안가기 때문에 늘 높은 확률의 베스트 시나리오를 짠 후 거기에 맞는 기민한 대응 , 그리고 철저한 기댓값이 높은 자리에서만 매매를 진행해야한다. 이것만 지키면 늘 승리할 수 있다. 늘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잔고는 올라갈 수 밖에 없다.
늘 그렇다 , 인생에서의 가장큰 적은 조급함이라 생각한다.
지난날들을 생각해봐라 , 매일 하는 다이어트 결심 , 외국어공부 , 운동... 다 마찬가지다 조급해 말고 , 내가 오늘 할 수 있는 만큼만 꾸준히 한다면 세상만사 대부분 다 이룰 수 있었을건데 , 우리는 늘 조급하고 그 조급함에 일을 그릇친다.
트레이딩도 마찬가지다.
인간은 리스크에 직면하면 더 높은 리스크를 찾게 된다 . 대다수 사람들이 일확천금을 노리며 제대로된 시장조사도 안된 채, 감당할 수 없는 만큼의 코스트를 지불하였고 결과는 처참했다. 그 돈을 잃었고 , 그 돈을 찾기위에 더 무모한 실행을 한다.
거칠게말하겠다 그게 될리가있나. (매몰원가에 대한 가치는 조급함만 남길 뿐) 잠들기 직전에도 지나온 차트를 분석하며 잠들고 , 눈 뜨는 그 순간에도 차트분석을 시작으로 일상을 차트만 분석하고 사는 사람들을 기본적인 것도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이길 수 있을거라 생각하는가.
자신감은 지난날 들의 눈물과 노력에서 나온다.
분석과 , 타성에 젖은 차트멍은 다르다.
이 시장은 제로섬게임이다 , 결국 누군가가 잃어야 누군가가 돈을버는건데 게으른자는 늘 잃어주는 역할만 할 뿐이다. 인생은 정규분포도니까.
어딜가나 운 좋은 1%는 존재할 수 있는거고. 근데 그게 적어도 우린 아니였으니까. 내가 운이없는게 아니라 , 확률상 그 운은 운일 뿐이고 , 만에하나겠지.
놀랍게도 생각보다 많은 투자자 , 아니 인생을 삶에 있어 인생을 걸고하는 승부임에도 시장조사도 제대로안한 채 , 단순한 셈도 안해보고 큰 일을 벌이는 사람들이 많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인지에대한 , 혹은 장기적으로 이게 내 인생을 변하게 할 만큼 가치있는 행위인지에 있어.
정말 똑똑한 사람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한다.
나 또한 그랬고 우리는 개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런다. 원금만 찾으면 , 일단 원금부터 찾고.
틀렸다.
그렇게해서 돈을 잃었는데 그 메커니즘 바꾸지 못하면 절대 찾을 수 없다.
원금 회복이 목표가 아닌 . 크지않더라도 매달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습관을 익힌다면
내 시드를 지키는 매매를 할 수 있다면.
결국 시간이 걸릴 뿐 원금은 찾을 수 있다. 시드를 지키는 매매를 배우고 , 확률높은 자리에서 베팅하는 원리원칙을 지키자.
나는 늘 그런말을 한다 , 직장인이라면 매달 월급만큼만 벌어도 충분하지 않겠냐고 .
밖에서 연봉두배올리는 노력보다 이 노력이 쉽고 , 거기에대한 서포트는 내가 늘 해주고있으니까.
لا يُقصد بالمعلومات والمنشورات أن تكون، أو تشكل، أي نصيحة مالية أو استثمارية أو تجارية أو أنواع أخرى من النصائح أو التوصيات المقدمة أو المعتمدة من TradingView. اقرأ المزيد في شروط الاستخدا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