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코인판에 올렸던 글 재탕입니다.(당시에는 이 지표에 관심이 거의 없던 시절이라 지금과 같은 도미넌스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던 시점이였습니다)
그래서 BTC.D는 과연 분석의 가치가 있는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었죠.
비트만 투자하고 있다면 상관 없겠지만 이 시장은 비트와 여러개의 알트로 구성 된 시장입니다.
그래서 알트 투자자라면 반드시 어떤 사이클에 알트 강세 현상이 일어나는 지를 알아야겠죠.
쉽습니다.
도미넌스가 200일선 위에서 놀고 있다. 비트 강세장 or 하락장 and 알트 약세장
도미넌스가 200일선 아래에서 놀고 있다. 비트 횡보장 (약조정장) and 알트 상승장
그럼 알트 매집의 타이밍은 보통 비트가 200일선을 돌파하고 상승 추세를 그리다가 추세가 꺽이는 시점(200일 선을 돌파하게 되면 알트 Dominance가 가속화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or 비트코인이 중장기 저점을 찍는 경우입니다.
후자(중단기 저점)의 경우는 그 누구도 판단하기 어려우나 / 상대적으로 전자의 경우에는 충분히 차트적으로 대응해 볼 수 있는 영역이죠.
200일선의 저항을 계속 받고 있는 현재는 역시 수익율이 알트코인 > 비트코인 입니다.
하지만 추세는 이제 상방으로 돌아선 상태이고 200일 선을 돌파하는 순간이 비트의 대 강세구간(상승장) 그리고 본격적인 알트 조정이 시작될 타이밍입니다. 물론 일부 알트는 비트에 도미넌스를 뺏기지 않고 비트와 동조하여 상승하는 알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