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평선을 모아주는 과정에서 반등이 한 번 나올 것이지만, 그렇다고 엄청난 큰 상승은 오지 않을 것으로 본 이유는 월봉상 아직 이평선들 사이에서 저항대가 너무 두텁기 때문(이평선들간의 역배열, 역배열의 이격이 심함)입니다.
이제 당분간 어떻게 거래를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생각해보면, 아래 2가지입니다.
1. 그냥 쉬었던대로 계속 쉰다. 2. 주봉20선 부근까지 기다렸다가 방망이 짧게 거래를 진행한다. (이거 관련해서 글 다시 쓸겁니다.)
제 글 스타일을 여태 봐왔던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저는 1번 추천합니다.
제가 글 쓸 때마다 계속 강조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매매횟수가 많아질수록 수익률이 적어집니다. 시드 모았다가 상승장 때 그냥 편하게 시드를 투입하면 됩니다.
매일 차트를 보며 스트레스를 받으실 필요가 전혀 없어요. 시간 단위로 모든 움직임을 분석해서 수익을 내려는 태도는 정말 지양하셔야합니다.
거래라는건 본인 예산이 남아있다면 죽을때까지 평생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이라는 건 돈만 있다면 언제든 기회가 있습니다.
수익률이 좋은 사람은 거래를 매일 하는 사람이 절대 아닙니다. 상승장 때 먹고 그냥 돈 다 빼는 사람이 수익률이 제일 좋습니다. 이 부분은 굳이 설명안해도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공감할 겁니다.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모르니깐 그러지'라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얘기한 바 있지만, 차트는 상승장이 아니라 하락장에 필요한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시세의 추세를 파악하려고 차트를 보는겁니다.
'지금이 시세의 머리부분인지는 몰라도 최소한 머리에서 어깨로 내려오는 과정일 가능성이 크구나' 정도는 알게 됩니다.
100%는 아니더라도 차트를 보는 세월이 길어질수록 승률 또한 높아지실거라고 장담합니다 ^^
아 그리고 하나 말씀드릴게 있는데..
간혹 저에게 와서 어떤 이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 발언이 코인 시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여쭤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실 저는 그런 이슈를 신경쓰지 않을 뿐더러, 알더라도 제 차트분석에 근거가 되지 못합니다. 차트는 철저히 차트 움직임을 통해 지금 자리에서 올라갈지 내려갈지 확률적인 부분으로 접근해야합니다. 이 자리에서 ~~의 발언에 따라 올라가고 내려간다. ~~의 지수가 발표되면 올라간다 내려간다. -> 이건 차트분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차트에 뉴스를 반영하기 시작하면 그건 홀짝이나 다름없다 보는 입장입니다. ㅎㅎ 차트는 차트 그대로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쓸데없는 소리가 길었네요.
다들 추운 날 감기 조시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P.S 관점이 변경(상승장 시작)되면 글을 다시 쓰긴 할건데, 그럴 가능성은 극히 적다 보네요..
لا يُقصد بالمعلومات والمنشورات أن تكون، أو تشكل، أي نصيحة مالية أو استثمارية أو تجارية أو أنواع أخرى من النصائح أو التوصيات المقدمة أو المعتمدة من TradingView. اقرأ المزيد في شروط الاستخدا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