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차트를 보고 있으면, 지표가 왜 이렇게 움직이는지 그 흐름 전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제가 실력이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제 기준에서는 '이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알고 있는 패턴 하나만 기억하고 현재 흐름이 그 조건과 맞는지를 판단하려고 애써요. 위의 차트를 보시면, 제가 선을 긋는 패턴은 지난 제 포스팅에서도 반복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려니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우선 그림만 그려 놓습니다. 보시면 대충 이해가 되실거에요.)
하지만 지나간 차트에서 선을 긋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쉬워도, 당장 그 상황을 맞닥뜨리고 보면 그 순간의 판단이 정말 어렵습니다. 이번에도 22600에 롱을 걸어놨는데, 22747까지만 떨어져서 롱 체결이 안되었어요. (최근 계속해서 지정가 체결은 안되고 sl만 건드려서 짜증나네요ㅠㅠ)
현재는 어제 잡은 숏 포지션에서 롱 포지션도 같이 잡았고,
상승할 때 계속 순환매매를 하면서 숏 포지션 평단을 24017까지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롱 포지션은 모두 종료했습니다.
숏 포지션 : 익절/22850
롱 포지션 : 진입가/22850, SL/22450
참고로 저는 늘 sl 지점에서 포지션 스위칭 합니다. 수수료 외에는 한 푼도 잃고 싶지가 않거든요ㅎㅎ
그리고 현재 하락을 보는 이유는,
가격이 급등할 때 short position covering이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미체결약정 물량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가격이 급등할 때는 조정 구간을 거치지 않습니다.
끝으로 어제 물린 알트 코인들은 현재까지 한번도 물타기를 하지 않았고,
양방 잡은 뒤에 롱 포지션으로 계속 익절하는 만큼 숏 포지션을 걷어냈어요.
ETC와 UNFI는 어느정도 해소가 됐는데, 덕분에 mask는 현재 -45%입니다ㅋㅋㅋ
그래도 Mask는 포지션 사이즈가 엄청 줄어서 나중에 기회 봐서 한번 물타고 탈출할 생각입니다ㅎㅎ
그나저나 너무 허접한 글만 계속 쓰고 있는데, 생각보다 꽤 많은 분들이 계속 봐주셔서 괜히 부담이네요. 매매 일기라는 게 뭐 특별한 게 있겠습니까ㅎㅎ 그냥 그날의 특별했거나 놓치지 말아야 할 기억들이 있다면 기록해 두는 거죠 뭐.
여하튼, 오늘 하루도 운에 한번 맡겨보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매매하세요!
تم فتح الصفقة
차트로 보면 지금쯤 쏟아야 된다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잘 버티는 것 같네요. - 일단 숏 포지션의 반액만큼 23767에서 롱 포지션 잡았습니다. 대신 SL 23600 짧게 걸어놨습니다. - 버티는 게 영 이상해서 엑시는 숏 익절했습니다. 소액이라 거의 못먹었습니다ㅎㅎ
تم فتح الصفقة
현재 리니어밴드 지표에서 upper1 바로 밑에 걸려있는데, - 만약에 이게 뚫리면 컵앤핸들로 보여집니다. (젠장 오랜만에 숏이라고 좋아했는데 말이죠ㅠㅠ) - 포지션 : 롱(23767), 숏(24017) - 현재 24267에 stop market으로 롱 포지션 더 걸어놨습니다. 익절은 못하더라도 손해는 보지 말아야 하니까요. - 와...어렵네요 정말
لا يُقصد بالمعلومات والمنشورات أن تكون، أو تشكل، أي نصيحة مالية أو استثمارية أو تجارية أو أنواع أخرى من النصائح أو التوصيات المقدمة أو المعتمدة من TradingView. اقرأ المزيد في شروط الاستخدا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