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금리 인하 시기가 되면, 엔캐리 트레이드가 잠재적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쓴 글이 있는데요. 최근 급락을 이와 연관시켜 해석하는 시선이 있더라고요. 다만 저는 생각이 달라서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1) 최근 BOJ에서 금리를 인상했을 때, 이거 좀 위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했었습니다. 2) 한편 어제 경제 지표 발표 후 많은 사람들은 금리 인하가 임박했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둘을 합쳐서 해석하면 엔 캐리 트레이드의 청산이 떠오르는 건 합리적인 추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추론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채권 금리가 급등하는 게 맞는데요. 왜냐하면, 엔 캐리 트레이드의 대표적인 투자처가 미국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트에서 볼 수 있듯, 미국채의 금리는 급격히 하락했고, 이는 금리 인하와 달러 역세에 대한 기대심리로 많은 투자자가 채권으로 몰려서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엔 케리 트레이드의 청산은 ‘아직’인 것 같아요. 다만 BOJ가 예고한 9월에 금리 추가 인상이 실제로 일어나고,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경기침체에 대비해 9월에 금리 인하가 이뤄지면 정말 엔 캐리 트레이드의 청산이 벌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향후 금리 인하 소식은 많은 사람의 기대와 달리 악재일 가능성이 큽니다.
./
어제오늘 정말 큰 하락이 있었고, 많은 전문가들의 다양한 리뷰를 봤는데 솔직히 그 어떤 견해도 딱히 와닿진 않았습니다. 잘 모르겠더라고요. 왜 이런 하락이 발생해야 했는지..어쩌면 지금의 가장 큰 위기는 왜 증시가 갑작스럽게 폭락했는지 그 이유를 아무도 모른다는 게 아닐까 싶네요ㅠㅠ
모두 슬기롭고 현명한 투자하시길. 이만 춍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