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셍의 메이저 수평선을 이렇게 그려두었습니다. 제가 점선으로 그린 부분은 확실한 구간이 아니기 때문에 저렇게 표시해두었습니다.
그림에서 항셍이 재미있는 이유가 노란색 박스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노랑박스는 자세히 보면 1월 2일/3일의 종가마감과 시가를 돌파한 후 지지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저 구간에서는 며칠간 계속해서 지지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승을 했을 경우 어디까지 열려있을까요? 아무래도 왼쪽에 나와 있는 노랑박스가 1차 저항 구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 사이에는 마땅한 저항구간 또한 없으며 4월 3일부터의 지지구간이라고 판단되어 아무래도 항셍의 상승세가 저항받을 위치 중 하나는 29660 근처라고 판단됩니다.
반대로 매도의 관점입니다. 12월 11일부터 대략 1달간 지속해서 상승추세를 타고 상승한 것을 보입니다. 아무래도 이탈할 경우에는 그간 지지받았던 구간 또한 이탈할 것으로 보이며 이탈 시에는 노랑박스의 하단까지에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될 것입니다.
저는 항셍 매매를 한 달에 한번 할까 말까 합니다. 변동성도 너무 크고 증거금 또한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동성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떤 트레이더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 돈을 벌고 싶으면 항셍을 해라.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저는 돈 벌고 싶지 않나 봅니다. 늘 안전투자하세요.
لا يُقصد بالمعلومات والمنشورات أن تكون، أو تشكل، أي نصيحة مالية أو استثمارية أو تجارية أو أنواع أخرى من النصائح أو التوصيات المقدمة أو المعتمدة من TradingView. اقرأ المزيد في شروط الاستخدا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