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주일간 저점 매수물량이 눈에 띄게 많이 들어왔고 주봉은 아래꼬리가 긴 캔들을 형성중입니다. 이 기간동안의 현상만을 볼 때 충분히 추가반등의 여지가 보입니다. 일시적인 반등은 얼마든지 가능해보이며, 최근 급변한 시장상황에 대한 반응(거래량)을 볼때 이를 가능케할만한 수준의 매수볼륨이 들어오는 것이 부자연스러워 보이지 않습니다.
우선은 저는 당장에 추가 반등 여력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악의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양방론에 대한 극심한 혐오를 보이는 분들이 계신데 논쟁의 여지없이 한방향성을 볼 수 있는 자리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지금은 많은 가능성이 열린 상태이고 이 사실을 우리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주봉이상의 타임프레임으로 분석의 기준을 잡아본다면, 이평선과 채널이 가장 기본적인 판단기준이 될 것입니다. 작년 봄 비트코인의 상승이 시작되었던 지점은 200주 이동평균선과 50월 이동평균선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이 모든 기준점이 무너진 경우로 본다면, 이번주의 반등은 비트코인이 뚫고 지나온 두 기준선에 대한 리테스트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반등을 이어가기 위한 조건
추가적인 반등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우선은 일주일내로 5800달러를 상승돌파한 뒤 5800달러의 지지를 받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피치포크 중단선과 200주-50월 이평 등이 몰려있는 단기 저항대를 신속히 돌파하고 지지해준다면 시장참여자들은 훨씬 더 낙관적인 가능성을 기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