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금리 인하 시기가 되면, 엔캐리 트레이드가 잠재적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쓴 글이 있는데요. 최근 급락을 이와 연관시켜 해석하는 시선이 있더라고요. 다만 저는 생각이 달라서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1) 최근 BOJ에서 금리를 인상했을 때, 이거 좀 위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했었습니다. 2) 한편 어제 경제 지표 발표 후 많은 사람들은 금리 인하가 임박했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둘을 합쳐서 해석하면 엔 캐리 트레이드의 청산이 떠오르는 건 합리적인 추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추론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채권 금리가 급등하는 게 맞는데요. 왜냐하면, 엔 캐리 트레이드의 대표적인 투자처가 미국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트에서 볼 수 있듯, 미국채의 금리는 급격히 하락했고, 이는 금리 인하와 달러 역세에 대한 기대심리로 많은 투자자가 채권으로 몰려서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엔 케리 트레이드의 청산은 ‘아직’인 것 같아요. 다만 BOJ가 예고한 9월에 금리 추가 인상이 실제로 일어나고,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경기침체에 대비해 9월에 금리 인하가 이뤄지면 정말 엔 캐리 트레이드의 청산이 벌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향후 금리 인하 소식은 많은 사람의 기대와 달리 악재일 가능성이 큽니다.
./
어제오늘 정말 큰 하락이 있었고, 많은 전문가들의 다양한 리뷰를 봤는데 솔직히 그 어떤 견해도 딱히 와닿진 않았습니다. 잘 모르겠더라고요. 왜 이런 하락이 발생해야 했는지..어쩌면 지금의 가장 큰 위기는 왜 증시가 갑작스럽게 폭락했는지 그 이유를 아무도 모른다는 게 아닐까 싶네요ㅠㅠ
لا يُقصد بالمعلومات والمنشورات أن تكون، أو تشكل، أي نصيحة مالية أو استثمارية أو تجارية أو أنواع أخرى من النصائح أو التوصيات المقدمة أو المعتمدة من TradingView. اقرأ المزيد في شروط الاستخدا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