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대양봉 이후 3~4일간은 숏 진입 계획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2일이 지나고 있습니다. - 오늘과 내일 양봉이 이어질 경우 어제 음봉은 오더블럭이 됩니다.
2. OB관점 - 일봉 기준에서 상방에는 5.5K에 OB가 있고, 하방에는 4K초반까지 지지하는 OB가 없습니다. - 조정이 나오면 제법 깊은 조정이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최근 브리핑을 하면서 상승을 이어가려면 오더블럭을 만들고 쌓고 올라서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어제의 음봉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한편 장대음봉이후 조정을 예상하는 관점에서 본다면 해당 음봉이후 캔들 생성과정에서 저항이 되는 OB가 필요합니다. - 어제의 음봉은 상승의 발판이, 오늘의 양봉은 하락의 발판으로 바뀔 여지가 있어 오늘 내일은 주요 구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일목균형관점 - 장대양봉 하나로 아직까지 해석할 새로운 내용은 없습니다. - 캔들, 기준선, 전환선, 후행스펜 모두 이른바 정배열 상태로 이대로 횡보한다는 가정하에 약 21일간은 상승보다는 하방으로 쏟아질 가능성이 더 높은 상황입니다. - 이 경우 1차적으로 전환선과 기준선의 지지를 받게 된다면 4650~4550선에서 반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채널, 피보나치 관점 - 보라색 상승채널과 보다 급하게 형성된 파란색 평행채널 모두 상방돌파를 한 상황으로 단순히 채널 관점에서는 조정을 예상하게 만듭니다. - 특히, 전고점-전저점간을 연결한 피보나치 되돌림 관점에서는 618 구간까지 올라왔고 과거 급 반등시기에도 618 구간에서 되돌림이 나오면서 하락이 이어졌던 사례가 이미 있었습니다. - 피보나치 채널의 1.618을 치고 있는 점에서 단기적으로는 파란색 채널 상단구간인 4700~4800선까지 되돌림이 나올 여지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5. 이평선 관점 - 고대하고 고대하던 200이평을 돌파했는데 왜이렇게 마음이 무거울까요. - 아직 짧은 이평들의 움직임이 크지 않은 상황으로 이평선이 뭉치기 시작하면 오히려 조정후 반등을 기대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 이평선에서 기대할 수 있는 주요 지지구간은 4620~4570선입니다.
6. 종합결론 - 여러 지표에서 보여주는 되돌림 점이 매우 다르고 제가 분석하는 주요 기반인 OB의 경우 현재는 유효한 OB가 없습니다. - 이런 맥락에서 정차한 곳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추가 상승이 이어지려면 일단 여기서 발판을 만들어야는데, 이 과정에는 다소간의 시일이 소요됩니다. - 단타 관점에서는 내일 오전까지는 롱 추세로 접근이 유리하지만, 봉 마감이후에는 오히려 숏추세로 전환가능성이 보입니다.
لا يُقصد بالمعلومات والمنشورات أن تكون، أو تشكل، أي نصيحة مالية أو استثمارية أو تجارية أو أنواع أخرى من النصائح أو التوصيات المقدمة أو المعتمدة من TradingView. اقرأ المزيد في شروط الاستخدام.